서론

오디오 코덱은 종류도 다양하지만, CD/DVD 재생용 코덱, 음성 통화를 위한 VoIP(Voice over Internet Protocol)용 코덱, 스트리밍에 적합한 코덱 등 목적도 다양하다. (물론 코덱 종류마다 한 가지 목적만을 위해 사용하는 건 아니다)

각 오디오 코덱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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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https://www.shutterstock.com/ko/image-vector/set-audio-file-formats-labels-icons-144332698


오디오 코덱 종류

MP3 (MPEG 1 Audio Layer 3)

  • MP3는 Fraunhofer 연구소에서 MPEG-1의 오디오 규격으로 개발한 손실압축 포맷으로 가장 대중적인 오디오 코덱이다.
  • 장점 : 오랫동안 널리 펴져 보편화된 포맷인 만큼 대부분 환경에서 지원하며 아직도 쓰이고 있다.
  • 단점 : MP3보다 압축률도 좋고 음질도 좋은 AAC가 등장했다.

AAC (Advanced Audio Coding, MPEG 2 Audio)

  • MP3 코덱을 개선하기 위해 프라운호퍼, 돌비, 소니가 함께 개발한 오디오 코덱으로 현재 스트리밍에서 표준 방식이다.
  • 장점 : MP3에서 발생한 기술적인 문제를 대부분 개선한 완벽한 상위 호환이라 볼 수 있다.
  • 단점 : 아직 MP3만큼 보편화되지 못했고 더 높은 품질의 코덱들이 등장하고 있다.

Vorbis (Ogg Vorbis)

  • MP3가 유료화된 후 이를 대체하기 위해 Xiph.Org 재단에서 Ogg와 함께 개발한 오픈소스 오디오 포맷이다.
  • 장점 : 사용료가 없다는 장점에 많은 개인 회사가 사용한다(WOW, Minecraft 등).
  • 단점 : 지원하는 플랫폼과 장치가 부족하고 MP3로 트랜스코딩하는 과정에서 음질이 많이 저하된다.

Opus

  • 국제인터넷표준화기구 (IETF)가 표준화한 오픈소스 코덱으로 기존의 VoIP 용도로 사용되는 음성 통화용 코덱 Speex를 대체할 용도로 개발되었다. 하지만 음악의 저장이나 스트리밍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.
  • 장점 : 최고 품질의 손실 오디오 포맷으로 실시간으로 샘플링과 채널을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단점 : 인코딩 속도가 다른 코덱에 비해 매우 느리고 지원하는 플랫폼과 장치가 부족하다.

WMA (Windows Media Audio)

  • MS에서 개발한 손실 압축 오디오 포맷으로 WMV와 함께 사용한다.
  • 장점 : MP3와 비교해 동일 음질 대비 훨씬 높은 압축률을 보여 준다. 높은 압축률로 인해 작은 용량을 가질 수 있어 실시간 감상이 가능하다.
  • 단점 : 윈도우를 제외한 플랫폼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코덱. 더 좋은 코덱들이 등장하면서 점차 사용되지 않고 있다.

WAV (Waveform Audio Format)

  • MS에서 개발한 무손실 무압축 포맷이다. 녹음/음원 작업에서는 사실상 표준처럼 사용되고 있다.
  • 장점 : CD 파일을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음질이 매우 좋다.
  • 단점 : 압축을 하지 않아서 용량이 매우 크다.

FLAC (Free Lossiess Audio Codec)

  • Xiph.Org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코덱으로 무손실 압축 코덱이다. 태그, 앨범아트, 건너뛰기 같은 기능을 첨부할 수 있어 음악 재생과 보관에 용의하다.
  • 장점 : 무손실 무압축 포맷보다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면서 손실 압축 포맷과 달리 오디오 스트림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. 또한, 오픈소스이다.
  • 단점 : 다른 최신 인코더보다 압축 효율이 떨어진다.

AC3 (Dolby Digital AC-3 )

  • Dolby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최대 5.1 채널(5개의 오디오 채널과 1개의 저주파 효과 채널)까지 지원하는 손실 압축 코덱이다.
  • 장점 : 5.1 채널은 입체감 있는 소리를 들려줄 수 있어 영화 감상에 최적화되어 있다. 현재 극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덱이다.
  • 단점 : 각 채널 하나하나의 음질은 CD 보다 떨어져 음악 전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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